본문 바로가기
건강

[잇몸염증] 없앤 신박한 방법

by 동중안정 2023. 2. 25.
반응형

임플란트와 치과 병원 

 언제 했는지 기억도 잘 안나는 금으로 덮었던 아랫니가 속에서 충치가 발생하여 수년 전에 문제의 아랫니를 뽑아내고 임플란트를 하였습니다.

아울러서 예전부터 잇몸이 안 좋아서 염증이 생겼다가 없어졌다가를 반복하였는데 이번에 그 염증을 없애버린 신박한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예전에는 충치가 발생하면 금이나 아말감 등으로 때우거나 씌우곤 했습니다.

지금도 간단한 충치는 그 부위를 갈아내고 때우거나 씌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상태가 많이 안 좋으면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뽑아내고 임플란트 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 하는 것도 잇몸이 튼튼하면 그대로 심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잇몸 뼈를 이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 치아를 심어야 하는데 기초가 튼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가격도 병원마다 다르고 어떤 방법을 쓰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어떤 제품을 쓰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가격대는 40만 원대부터 200만 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치과치아건강임플란트
치과

잇몸 염증과 칫솔

 치과 병원에서 임플란트를 하면서 잇몸에 염증을 발견하고 일단 먼저 임플란트를 하고 좀 더 지켜보자고 했습니다.

임플란트를 할 때 신경치료를 병행해서 하는데 이 신경치료라는 것이 쉽게 이야기하면 신경을 조금씩 죽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한 번에 다 하면 잇몸에 많은 충격이 가해져서 안 좋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잇몸 염증 증상은 꽤 오래되었는데 몸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고 컨디션이 좋으면 사라지는 것 같았습니다.

염증은 잇몸 안에서 어떤 세균 같은 것이 잇몸 안으로 침투해서 뼈를 녹이고 그것이 고름으로 바깥으로 표출되는 것이었습니다. 그

래서 잇몸이 파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치과에서는 칫솔질을 잘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린애도 아니고 정말 칫솔질에 문제가 있는가 하는 것은 의심이 들었습니다.

칫솔질보다는 칫솔을 바꿔보기로 하고 지금까지 몇 가지 칫솔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반칫솔에서 전동칫솔로 그리고 현재는 음파칫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칫솔칫솔칫솔
여러가지 칫솔

 치과에서 권하는 방법은 칫솔질을 잘하고,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것인데 처음에는 치실을 사용하다가 사용하기가 번거로워서 치간 칫솔을 한동안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나중에는 안 하게 되었습니다. 

 

 전동칫솔은 왠지 기계적인 것 같고 한쪽으로만 문지르게 되어 골고루 닦는 느낌이 안 들었습니다.

어떤 전동칫솔은 양쪽으로 번갈아 가면서 회전하는 제품도 있었습니다.

음파 칫솔은 진동을 이용하여 치아의 치석을 제거해 줄 것 같은 생각이 들어 현재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잇몸 염증 없앤 방법

 잇몸 염증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 연구하던 중 유튜브에서 발견한 방법은 소금물 양치였습니다.

소금물로 양치를 하면 치아가 건강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댓글들은 모두 소금물 양치의 좋은 점이 많았는데 그중에  80세 되신 할아버지가 70년 동안 소금물로 양치를 했는데 치과 한 번 안 가고 충치도 없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소금은 일반 천일염을 쓰지 말고 미네랄이 풍부한 동굴 소금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파키스탄에서 나오는 소금을 구입하여 음파 칫솔과 함께 사용한 지가 대략 3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그동안 평소 일 년에 서너 번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곤 했는데 그 이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염증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가끔 소금물을 칫솔에 적시고 그 위에 치약을 올려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배추를 소금에 절이는 것도 같은 맥락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소금에 의해 사멸하여 부패가 방지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입 속 세균도 소금 성분에 의해 수분을 빼앗겨서 사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소금을 사용하면 건강한 세포도 악화될 수 있으니 적당히 아침저녁으로 하루에 두 번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칫솔은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조건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합니다.

매일 칫솔질하기 전 초음파 살균기를 이용하여 살균한 후 사용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충치 없고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칫솔살균기소금칫솔
칫솔살균기 / 칫솔 / 소금

반응형

댓글